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열린광장

차세대에너지연구소는 미래산업성장을 주도해 나갈 핵심응용기술을 개발합니다.

보도자료

차세대에너지연구소의 보도자료를 알려드립니다.

게시판 상세보기
이광희 교수, 국가 난제 "제로 에너지 빌딩을 위한 윈도우필름형 투명태양전지 개발 " 도전
작성일  :  2020.09.21 조회  :  2,301

기존에 없던 투명태양전지를 위한 미래 친환경 에너지 원천기술 개발에 도전장을 내민다... 한국연구재단 중견 과제로 선정


인쇄공정으로 제작한 투명태양전지는 건물 유리창은 물론 차량 유리창 등에 필름으로 부착할 수 있어 설치부지에 제한 없이 효율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미래형(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기선, 이하 지스트) 신소재공학부 이광희 교수가 제로 에너지 빌딩을 위한 윈도우필름형 투명태양전지 소자 및 모듈 개발에 나선다. 

현재 국가에서 지정한 차세대 태양전지 분야의 난제 중 하나인 필름형 투명태양전지에 대한 연구는 고효율 또는 반투명 특성을 고려한 가시광 영역의 높은 투과도 달성에만 집중되어 있다. 

지스트 이광희 교수
하지만, 태양광 발전 기능에만 국한되지 않고 기존 필름형 투명태양전지에 윈도우필름의 기능을 추가하여 건물이나 자동차 유리창에 적용한다면 에너지원 기능 뿐 아니라 자외선 차단 및 단열이 가능해져 필름형 태양전지의 경쟁력이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과제는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투명태양전지의 기능과 냉·난방 소비전력을 절약해주는 윈도우(또는 틴팅) 필름의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혁신적인 미래 친환경 에너지 소재 개발을 목표로 한다.

 

또한, 플렉시블 투명전극 기판과 용액공정이 가능한 유기 물질들을 기반으로 한 저가 인쇄 공정을 통해 100 cm2 크기의 모듈을 개발하고 윈도우필름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상·하부 투명전극 및 구성층들을 포함하는 윈도우필름형 투명태양전지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그림_핵심기술 개발전략
지스트 이광희 교수가 제안한 ‘윈도우필름형 태양전지 소자 및 모듈 개발’ 과제는 국가 난제 기술이라 여겨지는 만큼 핵심 소재 및 대면적 인쇄 공정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산업체 도움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 분야의 전문 기술을 보유한 엠에스웨이(주)와 산학 공동 연구로 진행될 계획이며, 특히 본 과제에 필수 핵심 소재인 봉지재(Encapsulation) 기능을 겸하는 대면적 플렉시블 투명전극 기판 개발과 필수 핵심 기술인 대면적 인쇄 공정 기술 개발을 공동으로 수행한다. 

본 연구과제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유형2)분야 지원 대상 과제로 선정되어 향후 5년간(2020년 3월 ~ 2025년 2월) 추진 될 예정이다. 

출처 : 뉴스워커(http://www.newsworker.co.kr)

< 이전글 지스트 연구팀, 박막표면 결함 제거해 빛과 열에 강한 페로브스카이트 개발
다음글 > 지스트 이광희 교수,“건물일체형 고효율 친환경 태양전지 미니발전소 개발”에 도전